스타벅스-보건복지부-시니어클럽협회, 어르신 일자리 창출 상생 협약식 열어
스타벅스-보건복지부-시니어클럽협회, 어르신 일자리 창출 상생 협약식 열어
  • 이지선
  • 승인 2019.03.21 0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타벅스 개점 20주년 맞아 드라이브스루 매장에 어르신 보행자 통행안전 관리원 일자리 창출 지원

한국시니어클럽협회에 올해 일자리 지원 위한 후원금액 4억 원 기부

하반기 중 전국 스타벅스 1280여 매장과 연계, 시니어클럽 150여곳 카페 1,500여명의 실버 바리스타
(왼쪽 2번째부터)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이석구 대표, 보건복지부 권덕철 차관, 한국시니어클럽협회 김정호 협회장 / 스타벅스 제공
(왼쪽 2번째부터)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이석구 대표, 보건복지부 권덕철 차관, 한국시니어클럽협회 김정호 협회장 / 스타벅스 제공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대표 이석구)는 20일 오전 11시 스타벅스 영등포신길 DT점에서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과 사단법인 한국시니어클럽협회(김정호 협회장)과 함께 어르신 일자리 창출 지원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차관, 김정호 한국시니어클럽협회장, 스타벅스 이석구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 날 협약식에서 향후 3개 기관은 향후 지속 가능한 양질의 어르신 일자리 창출에 상호 협력해 나가기로 약속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스타벅스는 올해 어르신 일자리 창출 지원기금 4억 원을 한국시니어클럽협회에 후원하고, 시니어클럽의 어르신 일자리 창출을 위해 스타벅스 드라이브 스루 매장에 안전보행 및 교통정리를 위한 어르신 보행자통행안전 관리원이 배치될 수 있도록 활동 거점을 제공한다.

스타벅스는 어르신 일자리 창출 사업을 위해 지난 2월부터 일부 드라이브스루 매장에서 어르신 관리원 배치 시범 운영을 진행해 온 바 있으며, 3월 내에 27곳의 스타벅스 드라이브스루 매장에 110명의 어르신 보행자통행 안전 관리원이 근무할 수 있는 일자리를 마련하고, 관련 필요사항을 지원한다. 이어 올해 말까지 10개 매장 이상의 드라이브스루 매장을 추가 선정해 어르신 관리원 배치를 확대해 나간다.

스타벅스는 한국시니어클럽협회와의 협업을 통해 음료 및 휴식용 의자 제공 등의 어르신들의 체력과 건강을 고려한 운영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협회 차원에서도 미세먼지 경보가 발령된 날이나 혹한기/혹서기 등에는 휴무일을 지정해 운영하며, 휴식시간 보장 마스크, 방한복 등이 지원된다.

한국시니어클럽협회에서는 스타벅스 드라이브 스루 매장에 어르신 보행자통행안전 관리원 배치 운영을 담당하고, 향후 스타벅스의 어르신 일자리 활성화를 위한 사업에도 함께 협력한다. 보건복지부는 스타벅스와 한국시니어클럽이 협력해 진행하는 어르신 일자리 창출 사업에 필요한 정부 차원에서의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기로 했다.

스타벅스는 이번 협약식을 필두로 향후 어르신 일자리 창출 지원 및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도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올 하반기에는 전국 1280여 매장과 전국 150여곳의 시니어 클럽에서 운영 중인 “실버 카페”를 연계, 이 곳에서 근무 중인 약 1,500여명의 실버 바리스타를 대상으로 스타벅스 바리스타들의 재능기부 교육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여기에 한국시니어클럽협회와 함께 시니어클럽 운영 카페의 어르신 바리스타 교육을 위한 전문 교육장 설치도 병행할 방침이다.

이 날 협약식에 참석한 권덕철 보건복지부 차관은 “정부가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어르신 일자리 창출 사업에 적극 동참해주신 스타벅스에 다시 한번 깊은 감사 인사를 드린다”며, “오늘 협약식을 통해 정부와 시니어클럽,스타벅스는 함께 양질의 어르신 일자리 제공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갈 것” 이라고 말했다.

한국시니어클럽협회 김정호 협회장도 “급속한 인구의 고령화의 대안으로 가장 주목 받는 해결책이 바로 어르신 일자리 창출”이라며, “스타벅스의 동참은 어르신 일자리 창출이 기업전반으로 확산되는 모범 선례로 자리 잡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스타벅스 이석구 대표는 “이번 협약식을 통해 스타벅스는 한국시니어클럽협회, 보건복지부와 함께 어르신 일자리 창출에 최선의 지원을 다할 것”이라며, “어르신들이 당당하게 즐겁게 생활하실 수 있는 양질의 일자리 창출이 이뤄질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